마스크 주요 등장인물
스탠리 입키스(짐 캐리 배우)는 엣지 시티에 있는 집에서 월세 생활을 하는 은행 직원입니다. 직장에서는 소심한 성격 탓에 할 말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집주인 아주머니 핀맨은 괜한 트집으로 스탠리에게 시비를 겁니다. 이런 그에게 유일한 친구는 직장 동료인 찰리 그리고 애완견 마일로가 있습니다.
티나 칼라일(카메론 디아즈 배우)은 도리안 타이렐의 여자친구로 코코방코 클럽의 인기 스타입니다. 엣지 시티 은행을 털기 위해 계획을 세우려고 은행에 미리 방문하여 둘러보게 되고 이때 스탠리를 만납니다.
도리안 타이렐(피터 그린 배우)은 이 영화의 최종 악당으로 본인의 두목인 니코를 없애고 최고가 되려고 나쁜 마음을 품고 있습니다.
찰리 슈마커(리처드 제니 배우)는 스탠리의 유일한 직장동료이자 친구로 밤에는 코코방코 클럽에서 웨이터를 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엣시 시티의 경찰서 부서장인 밋치 캘러웨이와 그의 부하인 도일이 함께 등장합니다.
마스크의 정체
스탠리는 자신의 고객으로 온 티나에게 첫눈에 반하게 되지만 그녀는 범죄 조직인 중 도리안의 애인으로 어쩔 수 없이 바라만 보게 됩니다. 어느 날 찰리와 함께 그녀가 일하는 코코방코에 방문하러 갔지만 얼떨결에 찰리만 입장하게 되고 스탠리는 입장권이 없어서 입장하지 못합니다. 그는 오일 교체하기 위해 정비소에 맡겨 둔 자동차를 정비소 직원들이 마음대로 부품을 다 분해해 버리자 정비소에서 자동차를 빌렸지만 이마저도 창피하게 만드는 고물 자동차입니다. 제대로 망신당한 스탠리는 어느 강가에서 좌절하던 중에 강에 떠다니는 사람의 형체를 발견해서 강가로 들어갔다가 어떤 마스크를 줍습니다. 스탠리는 이 마스크를 쓰게 되자 평소와는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변합니다. 집주인 아주머니 핀맨 에게 나타나서 아주 골려주고 이를 본 핀맨은 깜짝 놀라자 같이 놀란 스탠리의 눈이 앞으로 더 튀어나오며 난리가 납니다. 자신을 괴롭혔던 사람들에게도 유쾌하게 복수합니다. 그리고 자동차를 오히려 망가뜨린 정비소 직원들에게 찾아가서 한바탕 소동을 벌입니다. 이후 스탠리는 마스크를 쓰지 않기로 결심하여 밖에다 던지지만 부메랑처럼 다시 돌아옵니다. 어쩔 수 없는 자신의 소심한 성격과 티나에게 다가가지도 못하는 모습을 한탄하다 결국 다시 마스크를 쓰게 됩니다.
위기에 처한 스탠리와 티나
티나를 만나러 클럽에 가기 전 스탠리는 잘 보이기 위해 자신이 일하는 은행을 털려고 은행에 갔습니다. 그리고 도리안 일당이 뒤늦게 도착하고 경찰까지 와서 총격전을 벌입니다. 스탠리는 은행에서 턴 돈으로 멋지게 등장하고 티나의 공연을 보고는 무대로 뛰어 들어가 티나와 춤을 추고 입맞춤합니다. 이후 스탠리는 경찰들을 모두 춤추게 만들며 탈출구를 만들어 탈출하였지만 캘러웨이 형사에게 추격당합니다. 이를 잡지 기자인 페기가 구해주었지만 이는 돈을 노리고 스탠리를 잡은 것입니다. 스탠리를 도리안에게 팔아넘기고 마스크도 빼앗깁니다. 스탠리는 체포되고 도리안은 마스크를 쓰고 변신하여 티나에게 자신과 죽음 중 택하라고 협박합니다. 이때 티나는 마스크를 쓴 도리안을 선택할 수 없다고 마스크를 벗도록 만들고 마스크를 날려 버립니다. 하지만 이 마스크를 스탠리 애완견인 마일로가 쓰게 되며 한바탕 또 난리가 납니다. 감금된 스탠리는 탈출하여 과연 티나를 무사히 구할 수 있을지 스탠리의 활약은 계속됩니다.
짐 캐리의 대표 코미디 영화 마스크
영화 마스크는 1994년에 개봉한 영화로 짐 캐리의 대표작 중 하나입니다. 짐 캐리 하면 아주 코믹스러운 연기를 먼저 떠올리게 되는데 마스크에서는 실제로 대본에 없는 즉흥 대사만으로 반은 완성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화 중간에 스탠리가 등장인물들과 노래 부르고 춤추는 모습은 영화를 보는 중 흥미를 더 해주었고 비록 컴퓨터 그래픽이지만 재미있는 요소들이 많이 등장해 보는 즐거움이 있었습니다. 이처럼 시각적, 청각적으로 많은 웃음을 주었던 영화입니다. 마스크 가면 하나만으로 사람이 완전히 바뀌는데 이는 우리가 드러내고 싶었던 내면과 욕구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면으로 용기를 얻어 내가 하고 싶었던 행동이 나오게 되고 이로써 결국 자신감이 생깁니다. 마스크를 가장 처음 썼던 스탠리는 최고의 영웅이 되겠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마지막에는 가면을 벗은 채로 같은 말을 외칩니다. 마스크를 쓰고 있던 동안 스탠리는 이제 마스크 없이도 자신감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는 뜻으로 보이는 장면입니다.
댓글